lv 도메인 구입기

도입

기분 전환 삼아 도메인을 구입해보려고 했다.

그런데, 기왕 살거면 조금 짧은 걸로. 되도록이면 짧게 가보는게 어떨까 싶었다. 그러면 어떻게 할까.

검색

일단 classic domain들은 3글자 이상이니 제외하기로 하였다. 국가 코드 도메인들 줄 싸고 쓸만한 2글자 짜리로 라트비아를 선택했다.

doc을 읽어보니 2글자부터 가능하다고 하니 2글자부터 천천히 찾아보기로 한다. 웹의 whois 사이트에서 할 필요는 없고,  whois커맨드를 이용한다.

터미얼에서 검색

뒷 부분은 생략했다. Status : active인 것으로 현재 활성화된 도메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약간 응답시간이 늦으므로 dig를 사용해 조금 더 빠르게 진행해 보도록 한다.

  1. 쿼리를 줄 도메인 목록을 편한 스크립트 언어로 텍스트 파일로 생성해 n등분 하거나 하나로 두거나 한다.
  2. dig @a.nic.lv +noall +authority -f filename  여러 파일로 나누어 두었다면 n번 더 실행한다.
  3. 응답내용에서 authority section이 lv.인 것만 필터해 whois로 재확인한다.

경우에 따라서 +keepopen을 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으나, 리소스가 부족하지 않으면 딱히 차이가 없다.

웹에서 검색

검색할 수가 얼마 되지 않는다면 nic.lv에서 검색한다. domenimi.lv에서 유사 단어 검색까지 제공한다.

구입

다른 곳에서 살 필요없다. nic.lv에서 바로 구입할 수 있다.  2018년 3월 기준으로, 다년 결제 할인을 할 경우 가장 저렴하다.

  1. 회원 가입
  2. 도메인을 장바구니에 담고 (…) 진행한다.
  3. 도메인 담당자 정보를 지정해 준다.
  4. 초기 네임 서버 값을 정해준다.

신청하고 기다린다. 신청을 하면 nic.lv에서 검토를 한 뒤 승인이 되면 메일로 invoice를 보내준다.

법인의 경우에는 주소와 법인명이 노출되나, 자연인이 등록하는 경우 이메일과 전화번호 외에는 공개되지 않는다. (유럽 ccTld는 대부분 이런 듯 하다.)

라트비아는 외국에 lv 도메인을 판매하는 것에 매우 적극적이다. Visa/Master로 쉽게 결제할 수 있다.

결제 이후엔 다 끝난 것이니 도메인을 갖고 놀면 된다. 끝.

소감

  • 설정까지 마치고 nic.lv 사이트를 보니 이런 위에 EN이라는 링크가 있었네? 살미? 영문 사이트가 있었잖아? 아… 이런…..

댓글 남기기